Luniverse User Gu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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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립적인 패브릭(Fabric) 네트워크 만들기

루니버스에서 하이퍼레저 패브릭 정식 출시 버전을사용하려면 먼저 Organization 구성을 해야 합니다. Organization은 독립적인 체인을 만들고 운영하기 위한 구성 단위로서 체인의 사용료가 과금되는 주체이기도 합니다. Organization을 구성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Organization 구성하기를 참고하세요.

Luniverse 하이퍼레저 패브릭 정식 버전에서 제공하는 기능

  • 사용자는 자신만의 독립적인 네트워크를 만들 수 있습니다.
  • 최대 3개까지 패브릭 조직(Fabric Organization)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각 패브릭 조직마다 최대 3개까지 피어 노드(Peer Node)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최대 2개까지 패브릭 채널(Fabric Channel)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 오더러(Orderer) 노드는 자동으로 3개가 만들어지며 RAFT 합의 알고리즘을 사용합니다.
  • 간단한 네트워크 구성도를 확인할 수 있으며, 패브릭 조직들과 피어들의 정보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 사용자는 각 패브릭 조직마다 사용자를 추가하고 사용자 별로 인증서와 키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생성된 네트워크의 접속 정보 파일(Connecton Profile)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사용자는 루니버스 콘솔을 통해 쉽게 체인코드를 등록하고 배포할 수 있습니다.
  • go, java, nodejs 언어로 개발된 체인코드를 배포할 수 있습니다.
  • 하이퍼레저 패브릭 공식 SDK를 통해 DApp을 개발할 수 있습니다.
  • 채널의 블록 개수, 운영 상태 등의 모니터링 정보를 볼 수 있습니다.
  • 각 블록과 트랜잭션의 상세 정보를 웹페이지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패브릭 네트워크 생성 절차

  1. 루니버스 콘솔에 접속하여 우측 [Create + > Luniverse Hyperledger Fabric] 탭을 클릭합니다.
  1. 상단의 'Select Organization' 콤보 박스를 눌러 패브릭 네트워크를 소유할 Organization을 선택합니다. 만들어진 Organization이 없으면 'Create New Organization'을 선택하여 새로운 Organization을 생성합니다. 이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Organization 구성하기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하단의 3가지 종류의 요금제 중에서 가장 적합한 요금제를 선택하여 클릭합니다. 하이퍼레저 정식 출시 버전에서는 3가지 종류의 요금제를 제공합니다.
  • Free Trial: 다른 사용자들과 네트워크를 공유하여 패브릭 네트워크를 체험해 볼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 Standard: 독립적인 패브릭 네트워크를 생성하여 체인코드를 배포하고 개발하거나 서비스 할 수 있습니다.
  • Enterprise: 좀 더 규모가 크고 전문적인 DApp을 서비스하기 위해 최고 사양의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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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Standard 요금제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생성하려는 네트워크의 패브릭 조직의 수, 각 패브릭 조직당 피어 노드의 수, 그리고 생성하고 싶은 채널의 수를 선택하고 네트워크의 이름을 입력한 후 Create 버튼을 누릅니다.
    [주의 사항]
    한 번 생성된 네트워크의 구성은 변경할 수 없습니다.
  1. 선택한 네트워크 구성에 따른 시간당 예상 요금을 확인하고 최종적으로 create 버튼을 클릭합니다.
  1. 네트워크가 생성되면 다음과 같이 간략한 네트워크 구성도가 보입니다. 이 화면에서 각 패브릭 조직(Fabric Organization)과 피어(Peer), 오더러(Orderer), 채널(Channel)들의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이름을 모두 변경했으면 최종적으로 Launch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그 때부터 본격적으로 네트워크를 런칭하기 시작하고, 각 노드들의 상태와 전체적인 네트워크의 상태가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네트워크가 모두 런칭되려면 10분 내외의 시간이 걸립니다.)
    [주의 사항]
    네트워크가 런칭된 이후에는 각 조직이나 피어의 이름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1. 네트워크가 모두 런칭되면 아래 그림과 같이 네트워크가 Running 상태로 변하게 됩니다. 이제부터 본격적으로 하아퍼레저 패브릭 네트워크가 돌아가기 시작하며, 완전히 독립적인 체인에서 자신만의 체인 코드를 배포하고 서비스할 수 있습니다.

Updated 4 months ago

독립적인 패브릭(Fabric) 네트워크 만들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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